일요일 방문추심 할 생각이었는데 눈이 엄청 많이 왔습니다. 채무자는 평상시 일체 전화를 받지 않는 상황이고 평일에도 집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채권자는 제 유튜브를 보고 2주일전 계약을 했습니다. 계약을 하면 신용정보회사는 채무자에게 우편 통보를 합니다. 채무자에 따라서는 우편물을 보고 연락을 주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연락을 주지 않습니다. 역시 이 채무자도 연락을 주지 않습니다. 김팀장은 영업일 5일후 채무자에게 직접 휴대폰으로 연락을 했지만 유-무선 모두 연락을 받지 않습니다. 이런이유로 김팀장은 금일 방문추심 할 생각으로 일요일 아침에 일어났는데 눈이 많이 내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1시쯤 방문추심하러 갔습니다.
채권추심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변수와 시행착오도 겪게 되지만 김팀장은 20년 가까이 채권추심 업무를 하고 있는 베테랑입니다. 현재 "김팀장 채권추심 상담소" 유튜브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용정보회사중 고려신용정보라는 회사에 2004년 입사후 2006년 국가공인신용관리사 자격증에 합격했으며, 2020년 12월 13일 현재까지 고려신용정보 전국 채권추심 팀장으로 있습니다. 지금까지 단, 하루의 직업단절없이 고려신용정보에서 일하고 있는 베테랑입니다!
금일 사건도 채무자 휴대폰은 가는데 일체 전화를 받지 않는 상황이고 또 평일은 집에 잘 있지 않는다는 채권자의 정보로 인해 일요일 방문추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방문추심 결과 실제 거주하는것을 파악했으며 채무자의 생활 상황과 성향도 파악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현장에 방문을 하다보면 채무자에 관계된 많은것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것은 향후 추심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채무자인 경우, 신용조사와 재산조회도 기본적으로 중요하지만 상황에따라 채무자를 직접 면담을하고 이야기 하다보면 중요한 단서가 나올수 있고, 이러한 것들이 채권추심에 있어서 핵심 포인터가 될 수 있습니다. 일요일 방문추심 내용을 월요일 채권자에게 보고를 하겠지만,이러한 것들이 채권자와 추심직원 사이에 신뢰관계를 더욱 돈독히 한다고 봅니다.
채권추심의 시작과 끝은 채권자와 추심 담당자 사이의 신뢰관계라고 봅니다. 채무자에게 추심을 해서 돈을 받아오는 행위와 과정은 굉장한 어려움이 있지만 이 또한 채권자의 응원과 박수가 실제 돈을 받아오는 행위를 하는 추심 담당자에게는 제일 큰 응원이 되는것입니다. 채권자와 추심담당자의 합이 회수율의 가장 큰 무기가 된다는것, 채권자는 반듯이 참조하세요.
금일 방문한 금액은 3000만원 소액이지만 채무자는 현재 거짖말만 반복하고 연락 두절 상태가 계속되고 있으므로 채무자 부동산에 가처분 하기로 채권자와 합의했습니다. 법적진행 하기전 채무자 주소지에 방문해서 최종결정을 하기로 했지만 일요일 인데도 채무자를 면담할 수 없었습니다. 다음주는 바로 제휴법무사를 통해 부동산 가처분 예정입니다.
채무자에게 들어간 법비용은 청구권을 통해 받을 수 있는것도 있으므로 채무자의 상환부담이 훨씬 많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판결문이나 공증이 없어도 상거래 지연이자 6프로, 개인간 지연이자 5프로는 채권채무가 발생된 시점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경험과 연륜이 있는 추심담당자는 이런것들을 적절히 이용해서 채무자에게 최대한 신속하게 회수를 합니다!
오해아닌 오해가 있어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채권회수는 받을수 있을때 받아야 그 효과가 나타나고 회수율이 올라갑니다. 이미 채무자 상태와 상황이 채권회수를 할 상태가 아니면 아무리 유능한 추심 담당자라도 큰 실익을 낼 수 없습니다. 이런이유로 채권자는 채권 채무가 발생되면 신속하게 신용정보회사에 추심위임 계약을 해야 회수율이 올라갑니다. 즉, 채권은 받을 수 있을 때 받아야 회수율이 올라갑니다!
채무자에게 일요일 방문추심을 한 뒤 금일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김팀장 채권추심 상담소" 유튜브와 블로그를 운영하는 국가공인신용관리사, 김팀장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