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자는 크게 법인과 개인 채권자로 나누어집니다. 금일은 개인 채권자를 위해 채권추심하는 김팀장이 현실적 조언을 하게습니다. 채무자가 개인일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채무자의 신용상태와 등급입니다. 일반적으로 채무자의 신용이 좋지 못하면 채권회수에도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채무자 신용상태가 좋지 못하다고 모두 회수를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실제 채무자의 현 상태와 자금흐름이 중요합니다.
가족 앞으로 재산을 빼돌리고 돈을 물쓰듯 하는 채무자도 있었습니다. 이런경우는 실제 채무자의 자금 출처가 매우 중요하며 채권채무가 발생한 이후에 채무자가 본인 재산을 어떻게 처분했는지가 관건입니다. 개인 채무자의 이력은 신용정보회사에서 합법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각종 연체정보, 은행거래, 단위조합, 연소득, 나이스 부동산, 법인소유 유무, 신용불량 유무 등 과거의 이력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든것은 합법적으로 조사할 수 있으므로 일반 채권자가 본인의 개인 채무자를 파악하는 것보다 훨씬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미수금을 직접 채권추심하는 담당자의 경험은 더나은 회수율로 보답받게 됩니다. 김팀장은 추심 현장에서 영업 직원이 아니라 직접 본인이 채무자 조사도 하고 대금회수도 할 수 있는 채권추심 팀장입니다.
미수금이 발생하면 채권자는 본인이 직접 채권회수를 할지 아니면 전문가에게 사건을 맡길지 최대한 빨리 결정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대금이 연체되면 그때부터 골든타임의 시간이 흐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황금같은 골든타임을 놓친 채권은 수십배 더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하고 그 회수율도 장담할 수 없게 됩니다! 특히, 김팀장은 상담해서 실익이 없는 채권은 계약하지 않습니다.
채권추심은 매몰비용과 기회비용의 싸움입니다. 신용정보회사에서 업무를 보는 대부분의 직원은 '위임직채권추심인'이기에 월급을 받지 않고 본인의 수당을 받고 일하는 구조입니다. 그러므로 추심 계약을 할 때는 채무자 조사비 선불 등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경제적 논리기에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김팀장은 이러한 이점을 포기하고 채권자 편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김팀장은 현재 "김팀장 채권추심 상담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유튜브 구독자는 채무자 조사비 등을 상황에 따라, 무료로 하고 있으므로 선불에 부담가는 채권자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으므로 많은 이용바랍니다. 현재 구독자가 350명이 넘었습니다. 지면을 빌려 감사드립니다. 김팀장은 영업 직원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추심하는 추심팀장이기에 상담해서 실익이 없는 채권은 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개인 채권인 경우는 판결문 또는 공정증서가 있어야 계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1억 이하는 계약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기회비용과 매몰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채권추심의 특성상 이해바랍니다. 단, "김팀장 채권추심 상담소" 구독자에 한해서는 성실히 상담해드리므로 편하게 노크해도 됩니다. 채권추심하는 김팀장은 20년 가까이 고려신용정보에서 추심 팀장으로 있습니다.
2004년 고려신용정보 입사해서 단, 하루의 직업 단절없이 2021년 5월 21일 현재까지 고려신용정보 전국 채권추심 팀장으로 있습니다. 국가공인신용관리사 자격증은 2006년 합격한 베테랑입니다! 채권추심은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채권자는 더나은 추심 담당자를 만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경험과 연륜 그리고 실력있는 신용관리사는 채권회수에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김팀장에게 노크할 채권자는 "김팀장채권추심상담소" 유튜브 채널로 오면 됩니다. 좋은 채권자의 더나은 채권추심인이 되기 위해 국가공인신용관리사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